관리 메뉴

빠른 맥정보, 매킨토시 이야기

레퍼드의 최근 빌드에 나타난 기능 목록 본문

탐구

레퍼드의 최근 빌드에 나타난 기능 목록

weenybee 2007.01.25 04:20
레퍼드의 최근 빌드에 나타난 기능 목록과 레퍼드의 기능 소개입니다.

1. 해상도 독립 (Resolution Independence)
어떠한 해상도라도 레퍼드 인터페이스를 이쁘게 표현해줍니다. 애플은 당연 이 기술을 특허로 신청해두었습니다.

2.ZFS 지원
ZFS(Zetabyte File System)은 128비트 파일 시스템으로 처음 선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개발한 파일 시스템으로 매우 안정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Mac OS X에서는 현재 제한적인 ZFS 포멧을 지원하고 있고, 부트 파티션으로 쓸 가능성은 낮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3.파일 복구
파일복구 기능은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사용하며, 잃어버린 파일을 타입별로 찾을 수 있어서 음악/비디오/이미지나 다른 타입의 파일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자사 소프트웨어의 파일 포멧을 지원할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4. 설치 프로그램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은 타임머신을 위한 설정이 포함되어 있고, 외관도 조금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5. 자녀보호(Parental controls)
요 기능은 자녀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할 껀지 선택할 수 있고, 사용 로그를 만들거나 제한된 시간안에 한일을 모두 리포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6. 퀵타임
CoreVideo API를 이용하여 개선된 오디오/비디오 조절 기능으로 레퍼드와 함께 최신의 퀵타임이 제공될 것이라고 합니다.
CoreVideo API를 통해서요.

7. 스크린 세이버 갯수 증가
레퍼드에서는 스크린세이버 숫자가 좀 늘어날 것이라고 하는데, 개발자 버전에는 그리 특별한 스크린세이버를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혹시, 이게 1급비밀중 하나? 는 아니겠죠 ^^)

8. 타임머신
익히 알려진, 파일 복구 기능으로, 연결된 모든 하드디스크는 이 기능을 쓸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연결시 물어보겠죠? 지금 연결한 이 하드디스크는 타임머신 기능을 쓰겠습니까? 라고요.
최근 빌드에서는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9. 아이챗의 응답기능(answer-machine)
아이챗에서는 비디오 응답기능을 쓸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짧게 녹화해 놓고, 누군가 저를 찾으면,비디오가 실행되면서?
"잠시 화장실좀 다녀오겠습니다" 라는 말과 모습이 찍힌 모습의 자동 비디오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또, 아이챗을 이용해서 친구에게 비디오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을 거라고 하네요.
"(시계를 가리키며), 지금 몇시야? 빨리 연락 안해?" 뭐 이런 메시지를 친구에게 남길수 있겠군요.

10. 코어 에니메이션
이는 개발자들에게 희소식이자 사용자들에게는 재앙으로 보일 수 있는 코어 애니메이션 API소식입니다. 개발자들은 자기 애플리케이션에  음악/비디오/이미지를 합해서 쉽게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넣을 수 있는데, 어떻게 이해를 하면 좋은지 생각해보니, 이런 예가 좋겠습니다.
이전에는 비디오를 인터넷에 올리는게 쉽지 않았죠? 유튜브같은 서비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컨버팅해서 올렸는데, 이제는 어느 포멧이든 유튜브의 서비스가 알아서 다 변환해 올려줍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은 애니메이션 기능을 넣으려면, 쉽지 않았는데, 고걸 코어 애니메이션에서 처리해줄테니, 니네 개발자들은 미디어 파일들만 준비하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화면상의 에니메이션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애플리케이션 내부에 플래시 같은 스타일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게 되니, 현란하게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싫어하는 저로서는 그리 달갑지 않은 기술이긴 합니다. 예를들면, 탭기능을 가진 브라우저에서 탭전환시 샤샤샥~ 책장넘기듯 프로그램 개발이 쉽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사실, 이것에 대한 개발의 방법은 현재까지의 애플리케이션 UI를 깨는 독특한 방법이 될수 있겠지만, 글쎄요. 유저들의 눈이 잘 따라줄지 모르겠습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실행부터 끝날때까지 현란한 애니메이션에 지칠수도 있을거 같긴한데....
그렇게까지는 안 나오겠죠. 그렇게 되면, 키노트 프리젠테이션시 내용은 안보이고, 장면전환 효과만 눈에 들어는 그런 셈이 될수도 있습니다.
코어 애니메이션 자체는 아직 버그가 많다고 전해집니다.



참고글
http://www.macscoop.com/articles/2006/12/19/leopard-build-9A321-all-the-new-features-listed



[토론] "가장 관심이 있는 맥정보는?"
토론 코너가 진행중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