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빠른 맥정보, 매킨토시 이야기

맥프로 사용자 분들, 가끔 내부 청소를 해주세요 본문

탐구

맥프로 사용자 분들, 가끔 내부 청소를 해주세요

weenybee 2007.12.05 06:18
언제부턴가 팬이 3분에 한번씩 계속 진짜 진공청소기처럼 소리가 나면서 돌기 시작했습니다.
구글링해서 이런경우가 있나 보니, 특별히 저에게 해당되는것이 없더군요.

인덱싱때문이라던가, 다른 내부 업그레이드로 인한 부작용으로 이런 경우가 있다고는 하는데, 저는 특별히 추가한것도 없고, 그렇게 구입한지 오래된것도 아니라 다른 문제인가 생각해봤습니다.

(생각만 하고 또 며칠이 흘렀습니다. 더 자주 소음이 나면서 팬이 돌더군요)

맥프로 사용자분들이면 아실 리셋도 한번 해봐도 소용이 없더군요. 리셋할려고 오픈해봤더니, 소음의 주범은 바로 x1900 그래픽 카드가 문제였습니다. 먼지가 조금 끼고 구리판쪽이 먼지로 막혔더군요. (그래도 고마운게 집의 먼지를 맥프로가 청소해줬다는 것은 고맙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라서, 공기의 흐름을 막고 있는 그래픽 카드의 팬이 무식하게 계속 돌고 있더라는 겁니다.
모든 케이블 분리, 맥프로 들고 베란다로 이동, 에어 클리너 2통 들고, 십자 드라이버도 함께 가지고 나갔습니다.

일단 원없이 에어클리너로 문지 제거를 위한 분사...
일부 먼지들 제거, 아직도 그래픽 카드 팬에 먼지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래픽 카드 분리해서 무식하게 닦고 또 닦아서 다시 장착.

언제 그랬냐는듯이 맥프로는 고요합니다. 조그맣게 하드디스크 도는 소리는 나는듯 마는듯 합니다.

괜히, 팬 컨트롤 소프트웨어나 시스템 다시 깔지 마시고, 일단 손전등 들고 한번 어디가 시끄러운가 보시고, 청소 가끔 한번씩 해주세요.

저 역시, 틈틈히 별짓 다해봤는데, 청소로도 소리가 계속 나면, 서비스 맡길 생각이었습니다.

자가 진단법에 대해 잠깐 설명하자면,

현재의 OS > 깨끗한 OS > 하드웨어의 불량 의심 (별도로 설치한 것들) > 별도로 설치한것들을 모두 제거한 초기의 하드 웨어로 이상 여부 체크 > 그래도 문제라면, 서비스에 전화하세요.

보통 저도 이런 과정으로 체크를 합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