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잡담] 애플 아이폰과의 전쟁

weenybee 2007. 7. 4. 06:20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것을 가급적 제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지만,
가끔은 적는것도 영양가 있을거라는 생각에 한번 적어봅니다.

애플 아이폰과의 전쟁을 다른 휴대폰 업체는 어떻게 대항해야 할 것인가?
애플의 아이폰 전략은 뻔합니다.  아이팟을 그대로 답습할 것이지요. (물론, 분야의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구조를 비슷하리라고 예상됩니다)


첫 아이팟의 키워드. 휠클릭.
첫 아이폰의 키워드. 멀티 터치.

일단 애플은 이 부분을 유저들에게 각인시킬 겁니다.
아이팟하면 떠오르는 휠클릭처럼... 아이폰도 키워드가 멀티터치가 될것이지요.

다음,
앞으로 나올 다른 경쟁회사 제품들은 1세대 아이폰을 보며 준비하고 있을텐데,
애플은 다시 1세대보다 업그레이된 제품을 빠르게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인터페이스, 개선된 하드웨어...) 아이디어들은 각 싸이트에서 얘기하는 그런 아이폰의 단점들이 되겠네요. (근데, 비디오 레코딩은 당분간 나오진 않을거 같습니다)

2세대는 용량 크고, 좀더 다듬어진 외형에 소프트웨어들이 변경되거나 추가 되고, 뭐 이런 과정을 거친 2세대가 나오겠죠. (이때까지만해도 아이폰의 형태를 혼동시킬만한 다른 저가 아이폰이나 그런건 안 나올것 같습니다. 왜냐? 아이폰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야 하기 때문에, 갑자기 액정빼고 전화만 되는 애플 스타일의 저가 아이폰은 아무래도 브렌드 세뇌에 좋진 않겠죠. 1~2년간은 1세대 아이폰 개선에만 힘쓸것 같습니다)


3세대 - 색깔이 다른 아이폰이 나오거나 작아진 아이폰이 나오겠죠.
애플의 전략은 디자인의 핵심을 건들지 않는 부분에서 계속 진화시켜간다는 겁니다.
다른 회사들의 제품을 보면, 디자인의 핵심보다는 유행따라 디자인과 소프트웨어가 바뀐다는 건데, 애플은 고유의 핵심을 확 바꾸는 일이 없습니다.  사용자들도 덜 혼란스러워 하겠죠.

4세대 - 비디오 레코딩이 되고, 직접 아이폰에서 아이튠스 다운로드가 되며, 뭐 여러가질 생각할 수 있겠지만, 1세대 2세대 3세대보다는 기능적으로 좀더 세련된 아이폰들을 내놓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 이때쯤이면 아이폰으로 불편하다고 했던 그런 것들은 대부분 반영되어 나올것이고요.

대략 이런 구조 아니겠습니까?

한국이나 다른 휴대폰 업체들 보면, 접었다 폈다, 가로형, 세로형, 앞으로 뒤로 하는 휴대폰들이 나오는데, 이게 단기간 판매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길게 내다보면, 결국 밀리게 되어 있습니다.
삼성 휴대폰하면 떠오르는게 있어야 하는데, 워낙 디자인도 많고 기능들도 다양해서 어떤 핵심을 알 수가 없습니다.  (즉, 제품에 대한 일정한 흐름이 없다는 것이지요. 애플의 아이팟을 보면, 1세대나 5.5세대나 멀리서 보면 비슷합니다~~)


다음,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돌리는 정도로만 생각을 해오고 있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바꾸지 않는 이상,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로 떡칠하는 애플을 당해낼 수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애플이 들어간 분야에서는요)  다음 세대의 경영자들은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한 하드웨어좀 만들지 말고...)


서비스.
아이튠스 서비스, 현재로 온라인 1위이고, 전체 음반 유통 순위 3위입니다. 요즘 유니버셜 뮤직이랑 문제가 좀 있긴 하지만, 아이튠스 서비스는 미국내 거의 독보적입니다. 국내외 MP3 플레이어 회사의 몰락은 아이팟이라는 하드웨어도 영향이 있었겠지만, 아이튠스 서비스라는 간단하게 음악을 구입하여 아이팟에 담아내는 솔루션 서비스가 있었기 때문에 아이팟의 파워가 커진게 아닌가 합니다.


애플하면 떠오르는 단어:
심플, 소프트웨어 디자인, 하드웨어 디자인, 깔끔한 서비스, 브렌드 파워가 생각납니다.

삼성하는 떠오르는 단어:
빠르게 제품화하고, 다양한 제품, 뛰어난 칩 기술, 브렌드 파워 정도입니다.

삼성도 비슷한 제품을 내놓겠지만, 장기적으로 삼성 휴대폰하면 떠오르는 그 무엇인가를 준비하는것도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모토롤라는 레이저이후로 좀 주춤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없어서인가요? 레이저 컨셉은 좋았는데, 그걸 기반으로 발전시키는게 다소 엉성해 보입니다.

두서없는 얘기였지만, 애플의 현재 아이폰만 보지 말고 이후의 아이폰을 예상하면서 휴대폰 전쟁에 임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애플 관련 블로그이지만, 삼성,LG ~ 화이팅~)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