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뉴스

2020 WWDC 발표전 이모저모

weenybee 2020. 6. 19. 06:18


오랜만에 WWDC 이야기를 해 봅니다.
2005년부터 WWDC 이야기를 했으니 참 시간이 빨리 갑니다.

이번 2020년 WWDC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애플로서는 처음으로 하는 대규모 온라인 온리 이벤트이고, 아마 올해 들어 이렇게 대규모로 진행되는 이벤트중 처음이 아닌가 합니다.  발표자가 나와 청중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비디오수가 100개가 넘습니다. 즉, 일주일동안 100개가 넘는 온라인 발표가 이뤄질텐데, 무사히 잘 치룰지 궁금합니다.

따라서 애플은 기존의 iOS WWDC ( 혹은 developer) 앱을 개선하거나 새로 맥용 Developer 앱을 만들어서 배포하였고, 유튜브로도 팀쿡의 키노트를 중계할 예정입니다.
원래 1600불의 티켓 비용으로 미국에 직접 가서 WWDC를 참관하는 것이 작년까지의 방식이었다면 이번에는 무료로 모든 사람들이 키노트부터 모든 애플의 개발 기술에 대한 비디오를 직접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 가기 힘든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만, 보통은 팀쿡의 키노트만 보고 끝 합니다)

위의 내용은 사실 일반분들에겐 전혀 궁금한 내용은 아니고요.
이번 WWDC2020에서 무엇을 발표할 것인가 이게 궁금할 것입니다.

애플은 ARM 기반의 맥용 칩을 준비중이고, 새로운 아이맥이 나올 것이다라는게 이번 WWDC의 큰 루머입니다.
( 칩은 거의 준비가 되었거나 테스트용 맥이 준비가 되어 있을 수도 있고, WWDC에서 아마 개발자들을 위해 따로 판매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니면, 가을이나 겨울쯤에 ARM 맥 개발자 시스템으로 별도 판매할 수도 있고요.  왜냐하면, 개발자들도 회사 스케줄을 애플의 스케줄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고, 애플로서도 한 회사라도 더 ARM 환경을 소프트웨어를 준비할 수 있게끔 하는게 애플에게 개이득이니까요.

ARM은 기존 인텔 기반의 현 맥용 소프트웨어들을 가상으로 지원할 것이고, 과도기를 거쳐 ARM 환경의 소프트웨어로  이동 시킬거 같습니다. 과거에도  POWER PC에서 인텔로 옮길때도 그랬습니다.  따라서, WWDC에서 ARM의 맥용 칩 공식 발표, 내년에 ARM기반 맥들이 등장, 서서히 ARM 환경으로 이동 하는 방법이 있겠고, 또 하나 ARM의 맥 시스템 성능이 완벽하지 않거나 생각보다 별로면 하이엔드는 인텔 맥을 두고 맥북에어나 맥미니같은 저가 모델들 위주로 끌고 가지 않나 싶습니다. 근데, 이건 애플이 그렇게 선호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애플은 전통적으로 자사의 제품에 한 회사의 CPU만 넣는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러 회사들의 CPU를 넣는것은 껄끄러워할 거 같습니다.

가장 이상적인건 ARM으로 맥프로까지 가는 것이고, 더 이상적인건 ARM, 인텔, AMD CPU를 섞어서 가장 좋은 걸로 애플의 하드웨어를 매년 업그레이드시키는 건데, 현실적으론 유지 보수 때문에 불가능해 보입니다. ARM이 과연 어느정도까지 성능을 낼수 있을지가 제일 관건입니다.

또 하나 ARM으로 애플이 선회한 이유는 인텔의 CPU 제품 사이클에 끌려 다니면서 애플 제품을 업데이트해야 하니까 애플이 따로 스케줄을 만들기 어려워서 결국 CPU 쪽에 손을 대는게 아닌가 하네요. iOS 제품들만 봐도 애플이 매년 A시리즈의 칩을 개선하면서 제품 업데이트를하니 다른 회사와 상관없이 매년 같은 달에 제품 발표, 공급되는 방식을 애플 macOS 하드웨어에도 따라 할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ARM 기반 CPU. 개발에 자신이 생긴 모양입니다.  

하여튼, ARM칩의 준비가 어디까지 된건지가 이번 WWDC의 가장 관전 포인트입니다.)

새 아이맥.
WWDC에서 새로운 아이맥이 나온다는 루머가 있는데요.  새롭게 디자인된 아이맥이라는 겁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스타일과 프로 디스플레이 XDR의 베젤처럼 디자인될 것이라 하니 궁금하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론 30인치 이상의 아이맥이 아니면 별로 크게 관심이 없을거 같습니다. 이밖에도 새 아이맥엔 T2칩 내장, 퓨전 드라이브 제거와 함께 기본 SSD, AMD Navi GPU 추가, 새로운 인텔 칩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나머지는 iOS 14, watchOS 7 에 들어가는 새로운 기능 소개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ARM 소식이 너무 큰 루머라 나머지 이야기들은 뒤로 묻힐거 같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